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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육학/교육심리학 ◉

학습자의 발달 (인지발달이론)

학습자의 인지발달이론 부터는 교육자로써 유념해야할 내용들이 많이 있다. 가르침에 앞서서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중요한데 학습자의 발달 이론들은 그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들을 제공한다.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다른 학습자의 정의적영역들이 발달을 설명 하기 때문에 발달단계에 맞는 주요 특징들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기억할 필요가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적 구성주의

 

 

인지발달이란 인간과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려는 선천•불변적 경향성... 인지도식!!

 

적응(순응) : 동화 >> 조절 >> 평형 /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에 흡수,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게 수정, 동화와 조절을 과정을 거쳐서 균형을 이룬 상태.

조직 : 수용된 정보를 구조적으로 관련지어 더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하는것

인지도식 : 인지구조의 기본단위

인지적 불평형 :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는 인지갈등 상태 > 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이해가 어려울 때 인지적 불균현 발생.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 목적지향적행동, 대상영속성 획득, 지연모방

2. 전조작기 : 상징의 사용과 언어의 급속한 발달, 중심화, 자기중심적사고 , 물활론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 : 탈중심화, 보존개념발달, 중다분류 중다서열- 여러기준을 사용하여 사물을 분류하거나 차례대로 배열

4. 형식적 조작기 ( 반 조 명 , 주 자 이 가) - 구체적 사물이 없이도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

 추상적사고, 반성적추상화, 명제적사고, 이상주의적사고, 조합적사고, 명제적사고, 자기중심적 사고(가상적청중, 개인적우화, 불사신신화) , 가설연역적사고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아동의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 아동이 직접 사고하며 탐구, 발견하는 환경 조성.

-인지발달 수준에 기존한 교육을 해야한다. - 발달수준에 미치는 교육내용이어야 교육적효과가 존재한다.

-인지갈등을 유발하는 교육을 해야한다. - 인지불균형을 통해서 인지발달 수준을 촉진해야한다. 

-능동적활동을 강조하는 교육을 해야한다. - 스스로 개념을 구성하고, 스스로 조작하고 탐색하는 문제해결력 필요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교육을 해야한다. - 인지불균형이 쉽게 유발이 된다.

 

 

 

케이즈의 신파이제 이론(실행제어 구조이론, 정보처리관점)

 

정보처리적 접근을 통해 피아제의 이론을 재해석한 것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리이론을 결합

인지발달 수준 = 작업기억 용량의 증대  /  작업공간=저장공간+조작공간

인지가 발달할 수록 세련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작업기억의 용량이 늘어난다.

실행제어구조(중심개념구조)는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습관적 방법을 대표하는 내적 청사진이다. 

 

- 인지발달 : 아동이 과제를 처리하는 작업기억용량의 증가를 인지발달로 본다, 저장공간이 늘어날 수록 인지능력의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 자동화 : 반복적인 연습으로 과제처리능력이 향상되어 자동화되면 조작공간은 감소하고 저장공간은 증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과제처리능력이 향상되면 자동화가 이루어진다. 이 자동화 이루어진 방식은 중심개념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여러 개념들을 연결 시킨 핵심 구조를 습득하게 되면 작업공간에서 처리하는 용량이 늘어난다. 

 

교육적 시사점

- 새로운 과제에 대한 학습 초기 단계에서 학습자의 작업기억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과제의 난이도를 점차 높여나가야한다. 과제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성공적인 학습전략(세련된 학습전략) 이 있다면 실패한 학생들에게도 알려주어 모든학생들이 세련된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네의 위계학습에서 학생들이 학습에 실패하는 이유에서 학습위계상 하위과제를 학습하지 못하는데에서 이유를 찾을 수도 있지만 세련되지 못한 학습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에도 이유를 들 수 있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 특히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학습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언어와 인지발달 - 언어는 사고의 도구로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

. 언어는 다른 이들의 지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문제를 이해하고,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반영하는 수단..

발달순서 내용
사회적언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감정이나 사고를 전달하는..
사적언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혼잣말, 자기지시나 자기조절
,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적 도구
내적언어 머릿속으로만 하는 들리지 않는 속내말, 내적 자기 대화.

-문화와 인지발달 : 문화는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맥락을 제공, 한 문화의 언어는 인지적 도구로써의 기능한다.

-학습과 인지발달 : 학습이 발달에 선행하며 발달을 주도한다. *근접발달영역 내의 발달 주도. 스캐폴딩의 중요성

 

@근접발달영역 (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실제적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에 있는 영역으로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성공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영역 - 협력학습, 구성주의 학습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 

 

비계 설정의 구성요소 ( 따 근 상 자 공 )

따뜻한 반응 : 성인의 따뜻한 반응, 언어적 칭찬

근접발달영역 내 머물게 하기 : 아동에게 적합한 난이도의 과제 제시, 성인의 적절한 도움 

상호주관성 : 협의와 타협을 통해서 서로의 다른 생각들을 공유된 이해로 맞춘다.

자기조절 증진하기 : 스캐폴딩은 페이딩의 과정을 거쳐서 학생 스스로 독립적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한다.

공동의 문제해결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비계설정의 유형 

 -모델링, 소리내어 생각하기, 질문하기, 수업자료 조성하기, 조언과 단서 제시하기

 

스캐폴딩의 유형과 방법

 -개념적스캐폴딩, 절차적 스캐폴딩, 전략적 스캐폴딩,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적시사점 내용
교수•학습 수업은 발달에 선행하도록 교육 : ZPD 확인 이후에 영역에 부합되는 학습과제 제시.
비계설정을 활용 :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때
협동학습을 적극적활용 :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사고에 발달
문제해결을 위해 사적언어를 사용하도록 지도 : 사적언어는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 도구.
평가 역동적 평가 필요 -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는 잠재적능력에 대한 평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는 얼마만큼의 힌트와 피드백이 필요한지 에 대해 확인하여 학습능력을 평가한다. 
장애아교육 장애아 교육에 대한 분리교육을 반대하고 통합교육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