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발달(성격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
심리적 성숙요인과 사회문화적 환경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양극이론, 점진적 분화의 원리(점성의원리)
각 발달단계에는 심리사회적위기 (결정적 시기) 가 있는데 이때 획득해야한 사회발달 과제를 성취해야함
신뢰감 대 불신감 : 부모로부터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보살핌을 받아야지 신뢰감 형성 (희망)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 : 유아의 자발적 행동을 칭찬하면 자율성이 형성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과잉보호하게 되면 수치심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의심을 품게 된다 (의지)
주도성 대 죄책감 :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 허용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면 죄책감을 형성한다.
근면성 대 열등감 : 아동의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격려하면 근면성이 발달하지만, 실패가 반복되거나 노력을 비웃으면 열등감이 생성된다 (능력)
자아정체성 대 역할 혼미 : 심리적 유예기/사회적책임으로부터 유예, 자신을 찾아 끊임없이 노력하는시간. (충성)
-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개인의 내적 동일성이 확보될 때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역할혼미.
친밀감 대 고립감 : 사회에 참여하고 자유와 책임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시기 (사랑)
생산성 대 침체감 : 타인과 사회에 무언가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 (배려)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자신의 지나온 생애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시기. (지혜)
@자아정체성 향상전략 (역할혼미의 과정을 겪지 않게 한다. )
- 직업선택과 성인의 역할에 대한 많은 모델을 제시한다.
- 학생이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 타인을 불쾌하게 하거나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 십대들의 일시적인 유행에 인내심.
- 학생들에게 실제적 피드백을 준다.
미샤의 정체성 지위 이론 - 위기와 참여의 기준
'위기' 란 정체성을 찾으려고 고민하고 노력하는가의 문제이며, '참여'란 무엇인가에 전념하고 있는가의 문제.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
-위기와 참여의 정도에 따라서 4가지의 정체감 상태를 구분한다. 청소년기 발달 단계에서는 유실과 유예의 상태에 머물러 있으므로 청소년이 위기를 경험하고 자기 연령 수준에 맞는 무엇인가에 전념하도록 격려해야한다. 한 가지 일에 전념하고 스스로 정한 것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한 예를 보여주기, 교사나 다른 성인의 역할모델이 되어주기, 다양한 인물의 사례를 통해 모델을 발견하거나 다양한 가치, 문화를 체험하도록 도와준다. - 지속적인 자기평가를 통해서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것도 중요.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을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판단능력으로 보고,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바탕으로 발달과정 설명.
1.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2. 도덕성 발달 수준에 기초한 교육
3. 도덕적 인지갈등을 유발하는 교육
4. 역할극을 활용한 교육
5. 모델링을 활용한 교육
도덕성 발달단계
( 벌 자 대 법 사 양 )
1) 인습이전수준 - 전도덕기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 벌을 피하고 힘에 복종하는 것을 옳은 행위라고 여김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지향 - 우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다른 사람의 욕구 고려
2) 인습수준 - 타율성 도덕기(가정•집단•국가의 기대)
-3단계 대인관계 조화지향 - 주변사람으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 법질서를 준수하고 유지하는 행위를 옳은 행위
3) 인습 이후 수준 - 자율적 도덕기(도덕적가치 •원리•보편적도덕원리)
-5단계 사회계약 지향 - 사회전체가 합의한 기준에 따르는 행위가 옳은 행위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지향 - 자기양심•보편적도덕원리 옳은행동은 스스로선택한 보편적 원리와 양심에 따라결정.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
서양의 기존 윤리관을 남성 중심의 성차별적 윤리관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려의 윤리를 주장.
-> 인간관계 속에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강조하는 배려의 윤리제시.
1단계 : 자기 이익 지향 / 생존을 위해 자신만을 보살피는 이기적 단계. 도덕적 사고와 추론을 시작하며, 어느 쪽이 자신에게 중요한가가 판단의 준거가 된다.
전환기1 :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 첫 번째 전환기에서는 타인과의 애착과 관계 형성
2단계 : 자기희생으로서의 선 / 사회적 조망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타인에 대해 배려와 책임을 지향
전환기2 : 선에서 진실로 / 왜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해야 하는가에 대해 의문
3단계 : 비폭력 도덕성 / 개인의 권리와 타인에 대한 책임이 조화를 이루는 단계.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는 것을 피한다. 비폭력, 평화, 박애 등은 이 시기 도덕성의 주요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