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개정교육과정에 비해서 2022개정교육과정은 달라진 부분들이 크게 총론에서의 핵심역량 변화, 각론에서의 핵심역량 변화와 핵심아이디어 변화가 있다.
2015 체육과 핵심역량 - 건강관리역량, 신체수련역량, 경기수행역량, 신체표현역량 - 4가지.
2022 체육과 핵심역량 - 움직임 수행 역량, 건강관리 역량, 신체활동 문화향유 역량 - 3가지.
움직임 수행역량 : 움직임 목적과 환경에 맞게 적합한 움직임 기술을 수행, 움직임 수행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실천한다.
건강관리역량 : 건강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생애 전반에 걸쳐서 건강관리증진을 하며 건강의 증진과 관리에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실천
신체활동 문화 향유 역량 : 신체활동 고유한 문화특성을 이해하고, 신체활동문화를 일상생활에서 누리며, 다양한 문화양식에 내재한 가치와 태도 실천
핵심역량에 대한 성취기준 적용 방법이 있다.
-> 성취기준에서 내용요소별 도달 기준이 제시 되어있으며, 해설을 꼭 읽어서 난 영역별로 가지고 있는 내용(평가 요소, 동구) 을 숙지한다. - 평가에 대한 내용요소별 평가방법이 다를 수 있다.(체크리스트, 탐구보고서, 포트폴리오, 활동일지)
운동, 스포츠, 표현
내용요소에는 :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운동
(지식•이해) - 운동영역 지식에 대한 이해력
내용요소별 도구 : 탐구 보고서 - 실생활과 연계된 내용 평가)
(과정•기능) - 건강관리능력에 따른 과정과 그 기능들 할 수 있다.
내용요소별 도구 : 체크리스트, 운동 및 건강 실천 포트폴리오 -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교사는 사전에 행동요소들을 체크 할 수 있는 기준들을 만들어서 학생들이 과정 내에 성취도를 위한 실천의지와 인내심.
(가치•태도) - 영역별 가치 및 태도를 알아야한다. 건강관리체력,,
내용요소별 도구 : 활동일지, 활동영상제작 (학습자 수준에 적합하고 흥미 있는 평가방법)
*교사는 디지털 미디어기기를 활용한 내용들을 가지고 학습영상 제작과 흥미도에 초점을 둘 수 있는 내용 선정..
@@운동 영역 point : 실천의지와 인내심
-체력증진의 의미와 원리 이해 ex) 과부하의 원리, 개별성의 원리, 점진성의 원리
-운동처방의 구성요소 원리 (강도, 기간, 시간, 빈도, 형태)
-자신의 신체조건이나 체력에 맞는 맞춤형 운동
-자율성과 주도성이 바탕이 되는 태도 형성
스포츠 - 기술형, 전략형, 생태형 스포츠 유형별로 나뉜다.
각 영역별 역사와 특성, 경기기능과 수행원리, 경기방법과 전략수준
(지식•이해) 스포츠영역지식에 대한 이해력
내용요소별 도구 : 지필평가, 감상분석보고서, 포트폴리오 (실생활과 연계된 이해력을 평가)
(과정•기능) 개인별 경기기능검사, 팀 경기수행능력검사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가 이루어지게 구성하기)
(가치•태도) 체크리스트, 개인일지 활용 (스포츠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성찰 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과정과 결과를 누적 기록...
1) 기술형 스포츠
-자신과 타인의 수준을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목표를 계획하고 성취,
-수준별, 맞춤형 교수•학습
-목표설정과 단계적 성장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체력 및 신체특성등이 개인차와 수준을 고려 평가
2) 전략형 스포츠
- 팀의 공동목표를 구성원과 협업달성하는 협력학습
- 개인 및 팀의 경기수행능력을 실제 경기를 통해 평가
- 공동체 학습에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를 평가한다
3) 생태형 스포츠
-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스포츠활동을 위해, 지역 사회 스포츠 자원 활용
- 다양한 환경 특성에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 평가
표현 - 표현의 역사와 특성, 원리를 적용하여 심미적으로 표현 , 특성과 원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고 표현요소를 고려.
(독창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표현활동 작품을 공감하고 비평)
(지식•이해) 표현영역지식에 관 한 이해력
내용요소별 도구 : 지필검사, 보고서, 감상문, 포트폴리오 (실생활과 연계된 이해력 평가)
*역사와 특성, 동작의 원리 등에 대한 이해력
(과정•기능) 동작표현능력을 객관적판단
내용요소별 도구 : 개인 혹은 모둠별 표현동작평가, 동작평가, 창작과제평가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평가의 타당성, 신뢰성 확보)
*표현동작의 원리에 맞게 효과적이고 독창적인 표현...
(가치•태도) 독창성, 개방성, 공감과 비평의식 가치의 태도와 실천능력을 균형있게.
내용요소별 도구 : 표현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성찰 - 활동일지, 감상문, 창작보고서.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결과 누적...
1)스포츠 표현
- 독창적인 표현할 수 있는 학습과제를 구성, - 용•기구 에 대해서 유의 ..
- 스포츠와 표현 간의 관계 도구의 특성을 고려해서 표현, 독창적으로 동작표현
2) 전통표현
- 여러국가 나 민족 전통에 대해서 공감 할 수 있는 간접체험이 필요함
- 전통표현의 특성과 원리간 반영된 작품 + 다양한 표현 문화에 연린 태도 .
3) 현대 표현
- 정형화된 표현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자유로운 움직임표현.
- 자기 생각과 감정을 동작과 작품으로 자유롭게 표현.. + 타인 작품을 비판적 감상
-표현의 역사와 특성은 표현유형별 공통점과 차이점 구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서 창의성을 발휘 할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