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교육학/교육과정학 ◉

교육과정 실제

SECTION 1. 교육과정 결정과 운영

교육과정 결정과 운영

 

1.교육과정의 결정

-중앙집권형 

-지방분권형

-절충형 *우리나라 교육과정 (중앙집권형과 지방분권형을 절충하여 교육과정을 결정)

 

2.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국가수준, 지역수준의 편성 운영 지침을 근거로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맞게!

*필요성 : 교육의 효율성 제고, 적합성, 다양성,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학습자 중심의 교육구현

 

3. 학교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형태

-교육내용의 재구성,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새로운 과목의 신설

 

4.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재구성  
교과 내 재구성 한 교과 내에서 교육내용을 재구성하는 방식
교과 간 재구성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의 내용을 연계하거나 각 교과에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공통내용을 추출하여 통합하는 재구성 방식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한 재구성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과 연계하여 재구성

 

스나이더(Snyder) 등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과정 (충실도, 상호작용, 생성관점)

관점 내용
충실도 관점 (계획된 교육과정)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행을 한다. 교사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소비자로써 소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개발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운영하는 역할.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통해서 구체화된 지침들을 제공 받거나 그 내용들을 충실하게 이행할 경우 개발자의 의도가 현장에서 잘 구현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교사배제된 교육과정이라서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렵고, 소극적인 역할로 최소화 되어버린다. 
상호작용 관점 (조정된 교육과정) 외부에서 설계된 교육과정을 교사가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타협과 수정을 강조하며, 새 교육과정이 실제 상황적 맥락과 결부하여 실행되었는지에 초점을 둔다. 
형성 관점 (창조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에 의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것을 바라본다.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바라본다. 

홀(hall) 등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0.지각단계 1. 정보단계 2. 개인단계 3. 운영단계 4. 결과단계 5.협동단계 6.개선단계

 

SECTION 2. 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자기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문화적소양을 바탕으로 교양있는 사람,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역량 (창 공 협 지 심 자)

1. 창의적 사고역량-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것을 창출하는 역량

2. 공동체 역량-지역,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 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3. 협력적 소통 역량-다른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협렵적 소통 역량

4. 지식정보처리 역량-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5. 심미적 감성 역량-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6. 자기관리 역량-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지롤르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

*블록타임제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수업과 체험을 실시, 참여•활동중심 수업강화 및 다양항 수업방법을 마련.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

 

'일반교육학 > 교육과정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의 유형  (0) 2023.06.16
교육과정 실제, 이해모형  (0) 2023.06.14
교육과정 개발모형  (1) 2023.06.13
교육과정 개발절차  (0)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