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1. 교육과정 결정과 운영
교육과정 결정과 운영
1.교육과정의 결정
-중앙집권형
-지방분권형
-절충형 *우리나라 교육과정 (중앙집권형과 지방분권형을 절충하여 교육과정을 결정)
2.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국가수준, 지역수준의 편성 운영 지침을 근거로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맞게!
*필요성 : 교육의 효율성 제고, 적합성, 다양성,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학습자 중심의 교육구현
3. 학교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형태
-교육내용의 재구성,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새로운 과목의 신설
4.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
재구성 | |
교과 내 재구성 | 한 교과 내에서 교육내용을 재구성하는 방식 |
교과 간 재구성 | 특정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의 내용을 연계하거나 각 교과에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공통내용을 추출하여 통합하는 재구성 방식 |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한 재구성 |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과 연계하여 재구성 |
스나이더(Snyder) 등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과정 (충실도, 상호작용, 생성관점)
관점 | 내용 |
충실도 관점 (계획된 교육과정) |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행을 한다. 교사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소비자로써 소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개발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운영하는 역할. *외부에서 계획된 교육과정을 통해서 구체화된 지침들을 제공 받거나 그 내용들을 충실하게 이행할 경우 개발자의 의도가 현장에서 잘 구현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교사배제된 교육과정이라서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렵고, 소극적인 역할로 최소화 되어버린다. |
상호작용 관점 (조정된 교육과정) | 외부에서 설계된 교육과정을 교사가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타협과 수정을 강조하며, 새 교육과정이 실제 상황적 맥락과 결부하여 실행되었는지에 초점을 둔다. |
형성 관점 (창조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에 의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것을 바라본다. 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바라본다. |
홀(hall) 등의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적용모형
0.지각단계 1. 정보단계 2. 개인단계 3. 운영단계 4. 결과단계 5.협동단계 6.개선단계
SECTION 2. 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자기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문화적소양을 바탕으로 교양있는 사람,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역량 (창 공 협 지 심 자)
1. 창의적 사고역량-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것을 창출하는 역량
2. 공동체 역량-지역,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 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3. 협력적 소통 역량-다른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협렵적 소통 역량
4. 지식정보처리 역량-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5. 심미적 감성 역량-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6. 자기관리 역량-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지롤르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
*블록타임제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수업과 체험을 실시, 참여•활동중심 수업강화 및 다양항 수업방법을 마련.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예술•체육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