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교육학/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마인드 맵

학습자의 특성 - 인지적 특성 

 

지능 - 전통적지능이론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써스톤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카텔의 2형태설◉ 혼의 전                                       체적 지능) 

        - 새로운 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감정지능이론◉)

        - 지능의 측정(지능검사) (비네-시몬검사, 스텐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지능 검사, 문화공평검사, IQ의 해석

 

창의성 - 창의성의 구성요소◉◉

            - 창의성의 계발기법◉◉

 

인지양식 - 장독립형,장의존형 인지양식

               - 충동형(속응형), 반성형(숙고형) 인지양식

               - Kolb의 학습유형 

 

 

학습자의 특성 - 정의적 특성

 자아개념 - 

 동기이론 - 동기 일반

                 - 욕구의 영향 (욕구위계이론, 자기결정성이론, 자기가치이론)

                 - 믿음의 영향 (귀인이론, 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

                 - 목표의 영향 (목표지향성이론, 성취동기이론)

 

 

 

학습자의 발달(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Case 의 신피아제 이론,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인지 발달이론 - 성격발달이론 (Freud 의 성격발달이론,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 도덕성발달이론 (Piaget 의 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Gilligan의 배려의 윤리◉

                            - 사회성발달이론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학습자의 학습(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Pavlolv의 고전적 조건화, Thr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관찰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 형태주의 (Wertheimer의 형태이론, Kohler의 통찰학습,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형태설

                                - 정보처링이론 (정보처리이론◉, 대안모형(신경망모형)

인본주의 학습이론◉

전이와 망각 - 전이, 망각

 

 

적응과 부적응 - 부적은 (욕구불만, 좌절, 갈등, 압박감.) 

                        - 적응기제 (적응기제, 방어기제, 도피기제, 공격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