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교육학/교육심리학 ◉

학습자 발달이론(사회성발달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사회인지 발달이론)

 

1) 사회적 조망수용능력 (social perspective taking ability)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이란 사회적관계를 인지하는 것으로, 타인의 관점, 입장, 사고, 감정 등을 추론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인지의 발달을 의마한다.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은 타인과 잘 지내 수 있는 성숙한 사회행동을 가능..

*아동은 다른 사람의 정서상태를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감정이입 능력과 동정심을 가지고, 사회적 문제해결능력도 지닌다.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짜 사 짜 삼 사)

 -0단계 : 자기중심적 관점수용/전조작기 - 자기중심적으로 타인을 보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ex) 학교폭력가해자가 다른 아동이 괴로움을 당한다는 것을 모른다.

 -1단계 : 사회정보적 조망수용/구체적조작기 -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다는 것까지는 이해하지만, 아직도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조망을 통해 평가하기 어렵다. ex) 학교폭력에 대해서 가해자는 피해자도 잘못이 있으니 때릴 수 있다, 내가 장난으로 때린 것으로 피해자도 알고 있으니 괜찮다. 라고 생각을 한다.

 -2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  -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상호적으로 고려하지 못한다. 

 -3단계 : 제3자적 조망수용 - 객관적으로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 다른사람과의 관계 혹은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 - 사회적 가치체계에 근거하여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이해하고 판단한다.

 

@@교육적시사점

조망수용능력의 지도 및 훈련 : 반사회적 행동이 감소하고 감정이입과 친사회적행동이 증가한다.

높은 단계의 조망수용능력의 발달 조력 : 교사는 학생들이 높은 단계의 조망수용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미 중 외 거 시 )

다차원적인 환경체계가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힘이 개인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을 둘러싼 환경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분한다.

미시체계 : 아동이 직접 접촉하는 환경 (가정, 부모, 친구, 놀이터)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가정과 학교, 부모와 교사의 관계)

외체계 : 아동이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대중매체)

거시체계 :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을 의미 (사회적 가치, 법, 관습)

시간체계 : 일생동안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이나 사회역사적 환경의 변화를 말한다. (부모의 이혼,, 가족구조의 변화)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학습자의 성격발달에 작용한다. 미시, 중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단계 별로의 적당한 예를 알고 있어서 학습자의 교육적환경을 조성할 때 충분히 고려를 해야한다. 

생태학적 환경의 구조체계... 아동을 중심으로 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