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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육학/교육심리학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지능

 

1. 전통전 지능이론

 

 -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 일반요인(g요인), 특수요인(s요인)  *지능이 높은 학생이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이다.

 - 써스톤 다요인(PMA)설 :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상호 독립적인 구성을 가진다.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함

 -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 써스톤의 다요인 설을 확장 시켜 상호독립적인 180개의 복합요인으로 구성, (내용 조작 결과)

 - 카텔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2형태설) : 지능은 상층부에 일반요인, 하층부에 특수요인이 위계를 이루며, 지능의 일반요인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되어있다. 

     *유동성 지능 - 유전적 요인, 기억력 기계적암기, 지각력 (청소년기까지는 발달하나 그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

       결정성 지능 - 환경적 요인, 독해력 일반지식 상식 문제해결력(환경적 자극이 지속되는 한 청소년기 이후에도 발달)

 

 

2. 새로운 지능이론 

 

 - 가드너(H. Gardner)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별개의 영역별로 구분되는 9개의 상호독립적인 지능으로 구성.- 지능의 문화적맥락과 시대적 맥락강조,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우세한 지능영역이 있음.- 학습자에게 약한 영역을 지도 할 때에 우세한 영역의 지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함.

 2)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고 각각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하다. 지능은 특정영역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지능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계발될 수 있다. 발달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교육을 통해 계발 시킬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학교 교육에서는 사회에서 중시되는 다양한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지능은 현실에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므로 기존의 객관식 검사가 아닌 수행평가와 같은 대안적 검사가 요구된다. 

 3)  언 수 사 자 음 미 체 개인내 실존

 4) 교육적 의의 

유형 내용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통합교육 : 9가지 다중 지능을 골고루 반영하여 교육내용을 다양화 하거나 통합교육을 실시
교수방법 -강점 지능을 활용한 지도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선택
평가 -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평가
-수행평가
교사 역할 -학생,교육과정 중개인
-학생, 지역사회 중개인
-평가 전문가의 역할

 

 - 스턴버그(R.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 지적행동이 일어나는 인지과정의 분석을 활용하여 지능을 파악한 정보처리적 접근 방법

 2) 분석적 지능, 실제적지능, 경험적지능 = 성공지능

 3) 분석적 지능 - 새로운 지식을 습득과 논리적인 문제해결력 - IQ와 관련

메타요소 지적행동의 여러 측면들을 계획, 점검, 평가 하는 고등 정신과정 ex) 보고서 주제 정하고 보고서 작성
지식습득요소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이나 문제해결방법 학습하는 정신과정
ex)자료를 조직하고 쓰는 방법의 학습
수행요소 메타요소의 지시를 받아 실제 문제 해결하는 정신과정 ex) 실제 보고서 작성하기

 4) 경험적 지능 - 인간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 자동화 + 통찰력

선택적 부호화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
ex) 실험오류라고 간주한 사실에서 페니실린을 발견함
선택적 결합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냄
ex)다윈은 서로 전혀 관계가 없는 자연선택론과 적자생존론을 결합시켜 진화론을 완성함
선택적 비교 기존의 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유추해 내는 능력 
ex) 뱀의 꽈리 트는 모양을 보고 벤젠의 분자구조를 발견

 5) 실제적 지능 - 실제 생활에서 환경을 잘 적응하고, 필요한 경우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 IQ나 학업성적과는 무관한 능력으로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한다. 

 

 6) 교육적 시사점

 - 3가지 지능을 반영한 수업

 - 강점의 극대화와 단점의 보완

 -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과 평가 

 

  

 -감성 지능(정서지능, EQ)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평가하며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구분 내용
개인내적지능 감정인식능력 자기감정을 재빨리 인식하는 능력.
감정조절능력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토대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 전환.
자기동기화능력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동기화하는 능력
대인관계지능 타인의 감정인식능력 공감능력, 감정이입능력
대인관계 관리능력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 가는 능력

감성지능 지도전략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해보기 (인식, 공감, 표현을 통해서 언어적인 표현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공감 경험 제공하기 (공감능력의 향상은 이타적 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을 육성하는 효과가 있다.)

 - 정서조절 경험 제공하기 (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경험. 시뮬레이션, 역할연기)

 

 

지능의 측정 - 지능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 - 편차IQ 한 사람의 지능을 그와 동일한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IQ

 2) 문화공평검사 

SOMPA
(다문화적 다원사정체제)
아동의 의료적요소와 사회적요소를 고려한 지능검사
K-ABC 청각장애자나 언어장애자, 외국인아동에게 유용한 검사. 모든 문화권에 공통된 내용을 가지고 모든 피험자에게 표준화된 동일한 검사 
UNIT
(동작성 보편지능검사)
아동과 청소년의 일반지능과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 (특수교육 대상자와 정신장애 진단에 유용)
CPMT
(색채누진행렬 지능검사)
언어이해력과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로  유아와 노인의 지적능력측정을 위해 개발
색깔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

 3) 지능지수에 대한 올바른 해석

 하나의 지표일 뿐이다. 상대적 지적수준을 나타낸다. 개인의 일생 동안 상당한 정도로 변화한다. 절대적인 척도는 아니다...

 

 


 

 

창의성

-새롭고 유용하면서도 적절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은 0.27 -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인지적 특성 : 민 유 융 독 조 정

민감성 문제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
유창성 한 가지 주제에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
융통성 다양한 주제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
독창성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조직성 복잡한 문제를 간결하고 단순하게 재구성하는 능력
정교성 다소 엉성하게 산출된 아이디어나 세부사항을 구체화하거나 의미를 명확히 하는 능력

정의적특성 : 새 관 실 모 자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모호성을 견디는 역량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창의성 계발 기법

 1) 브레인 스토밍  - 자유롭고 집단사로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 자유분방, 양산, 비판금지, 결합과 개선

 

 2) 시넥틱스 교수법 - 아무런 관련이 없는 내용들을 '비유, 유추' 를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

  - 직접유추, 의인유추, 상징적유추, 환상적 유추 

 

 3)드 보노 PMI 기법, 육색 사고모자 기법

P : plus - 긍정적인 면, M : minus - 부정적인 면, I : interesting - 흥미로운 면

 

백색 모자 : 객관적 사질적 사고

적색 모자 : 감정적 직관적 사고

흑색 모자 : 논리적인 부정적 사고

황색 모자 : 논리적인 긍정적 사고

녹색 모자 : 창의적, 측면적 사고

청색 모자 : 사고에 대한 사고

 

 4) 속성열거법

 5)체크리스트 법

 6)SCAMPER 기법

 

 

 


인지양식

 

장독립적 - 장의존적 인지양식 (위트킨, Witkin)

- 인지과정에서 보이는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정도에 따라 인지양식을 장독립형, 장의존형으로 구분

 

학습자 특성 비교

장독립형 (분 구 내 동 장의존형 ( 전 구 외 )
분석적 논리적임 : 세계를 보다 분화된 방식으로 경험 전체적, 직관적임 : 주어진 대상을 있는 그대로 전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지각
구조화능력이 뛰어남 : 상황을 분석하여 재조직  기존의 구조를 수용함 : 주어진 조직을 그대로 수용하고 재조기하는 못하는 경향
내적 준거 체계 소유 :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받음 내적 준거체계 없음 : 외부에서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 받음
내적동기유발 : 활동의 선택 개인의 목표추구를 통해 내적동기가 유발되는 경향이 있음 외적 동기 유발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에게 과제의 가치를 보여주고, 학습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함.
개별학습 선호, 비선형적인 CAI 학습에 적합 동료학습 선호, 선형적인 CAI학습에 적합

학습자 유형 별 동기화 방법

-장독립형 학생 - 점수를 이용 , 경쟁상황 부여,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목표를 줌

-장의존적 학생 - 언어적 칭찬을 사용, 교사의 업무를 돕게함, 외적보상을

 

 

 

충동형-반성형 인지양식 (케이건, Kagan)

 - 과제 해결에 대한 반응시간과 반응오류를 기준으로 인지양식을 충동현과 반성형으로 구분.

 충동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빠르지만 반응오류가 많은 유형

 반성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느리지만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교수전략  (극단적 충동형과 숙고형을 모두 문제)

 충동형 학습자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1) 인지적 자기교수 : 학습 중에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ex) 비고츠키의 사적언어 활용

 2) 훑어보기 전략 : 학습 과제 전체를 모두 개괄적으로 파악하기 ex) 5지 선다 문제를 5개 보기를 하나씩 살펴보기

 반성형 학습자 :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게 하는 전략

 

콜브(Kolb)의 학습유형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적응형, 발산형, 수렴형, 동화형으로 분류.

 

콜브(Kolb)의 4가지 학습유형

 -기준 :

정보지각방식 -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 추성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

정보처리방식 -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 반성적으로 관찰하는 유형

 

구분 정보처리방식
활동적 실험 반성적 관찰
정보지각방식 구체적경험 적응형 발산형
추상적개념화 수렴형 동화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