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1. 전통전 지능이론
-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 일반요인(g요인), 특수요인(s요인) *지능이 높은 학생이 전 교과에서 높은 성취를 보일 것이다.
- 써스톤 다요인(PMA)설 :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상호 독립적인 구성을 가진다.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함
-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 써스톤의 다요인 설을 확장 시켜 상호독립적인 180개의 복합요인으로 구성, (내용 조작 결과)
- 카텔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2형태설) : 지능은 상층부에 일반요인, 하층부에 특수요인이 위계를 이루며, 지능의 일반요인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되어있다.
*유동성 지능 - 유전적 요인, 기억력 기계적암기, 지각력 (청소년기까지는 발달하나 그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
결정성 지능 - 환경적 요인, 독해력 일반지식 상식 문제해결력(환경적 자극이 지속되는 한 청소년기 이후에도 발달)
2. 새로운 지능이론
- 가드너(H. Gardner)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별개의 영역별로 구분되는 9개의 상호독립적인 지능으로 구성.- 지능의 문화적맥락과 시대적 맥락강조,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우세한 지능영역이 있음.- 학습자에게 약한 영역을 지도 할 때에 우세한 영역의 지능을 활용할 수 있어야함.
2)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고 각각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하다. 지능은 특정영역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지능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계발될 수 있다. 발달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교육을 통해 계발 시킬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학교 교육에서는 사회에서 중시되는 다양한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지능은 현실에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므로 기존의 객관식 검사가 아닌 수행평가와 같은 대안적 검사가 요구된다.
3) 언 수 사 자 음 미 체 개인내 실존
4) 교육적 의의
유형 | 내용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통합교육 : 9가지 다중 지능을 골고루 반영하여 교육내용을 다양화 하거나 통합교육을 실시 |
교수방법 | -강점 지능을 활용한 지도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선택 |
평가 | -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평가 -수행평가 |
교사 역할 | -학생,교육과정 중개인 -학생, 지역사회 중개인 -평가 전문가의 역할 |
- 스턴버그(R.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 지적행동이 일어나는 인지과정의 분석을 활용하여 지능을 파악한 정보처리적 접근 방법
2) 분석적 지능, 실제적지능, 경험적지능 = 성공지능
3) 분석적 지능 - 새로운 지식을 습득과 논리적인 문제해결력 - IQ와 관련
메타요소 | 지적행동의 여러 측면들을 계획, 점검, 평가 하는 고등 정신과정 ex) 보고서 주제 정하고 보고서 작성 |
지식습득요소 | 문제해결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이나 문제해결방법 학습하는 정신과정 ex)자료를 조직하고 쓰는 방법의 학습 |
수행요소 | 메타요소의 지시를 받아 실제 문제 해결하는 정신과정 ex) 실제 보고서 작성하기 |
4) 경험적 지능 - 인간 경험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창의적 능력, 자동화 + 통찰력
선택적 부호화 | 중요하고 적절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 ex) 실험오류라고 간주한 사실에서 페니실린을 발견함 |
선택적 결합 |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냄 ex)다윈은 서로 전혀 관계가 없는 자연선택론과 적자생존론을 결합시켜 진화론을 완성함 |
선택적 비교 | 기존의 것을 새로운 각도에서 파악하여 새로운 것을 유추해 내는 능력 ex) 뱀의 꽈리 트는 모양을 보고 벤젠의 분자구조를 발견 |
5) 실제적 지능 - 실제 생활에서 환경을 잘 적응하고, 필요한 경우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 IQ나 학업성적과는 무관한 능력으로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한다.
6) 교육적 시사점
- 3가지 지능을 반영한 수업
- 강점의 극대화와 단점의 보완
-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과 평가
-감성 지능(정서지능, EQ)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평가하며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구분 | 내용 | |
개인내적지능 | 감정인식능력 | 자기감정을 재빨리 인식하는 능력. |
감정조절능력 | 감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토대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 전환. | |
자기동기화능력 |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동기화하는 능력 | |
대인관계지능 | 타인의 감정인식능력 | 공감능력, 감정이입능력 |
대인관계 관리능력 | 타인과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 가는 능력 |
감성지능 지도전략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해보기 (인식, 공감, 표현을 통해서 언어적인 표현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공감 경험 제공하기 (공감능력의 향상은 이타적 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을 육성하는 효과가 있다.)
- 정서조절 경험 제공하기 (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경험. 시뮬레이션, 역할연기)
지능의 측정 - 지능검사
1) 웩슬러 지능검사 - 편차IQ 한 사람의 지능을 그와 동일한 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한 IQ
2) 문화공평검사
SOMPA (다문화적 다원사정체제) |
아동의 의료적요소와 사회적요소를 고려한 지능검사 |
K-ABC | 청각장애자나 언어장애자, 외국인아동에게 유용한 검사. 모든 문화권에 공통된 내용을 가지고 모든 피험자에게 표준화된 동일한 검사 |
UNIT (동작성 보편지능검사) |
아동과 청소년의 일반지능과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 (특수교육 대상자와 정신장애 진단에 유용) |
CPMT (색채누진행렬 지능검사) |
언어이해력과 무관한 범문화적 검사로 유아와 노인의 지적능력측정을 위해 개발 색깔로 구성된 도형검사자극 |
3) 지능지수에 대한 올바른 해석
하나의 지표일 뿐이다. 상대적 지적수준을 나타낸다. 개인의 일생 동안 상당한 정도로 변화한다. 절대적인 척도는 아니다...
창의성
-새롭고 유용하면서도 적절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은 0.27 -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인지적 특성 : 민 유 융 독 조 정
민감성 | 문제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 |
유창성 | 한 가지 주제에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 |
융통성 | 다양한 주제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 |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
조직성 | 복잡한 문제를 간결하고 단순하게 재구성하는 능력 |
정교성 | 다소 엉성하게 산출된 아이디어나 세부사항을 구체화하거나 의미를 명확히 하는 능력 |
정의적특성 : 새 관 실 모 자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 |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
모호성을 견디는 역량 |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창의성 계발 기법
1) 브레인 스토밍 - 자유롭고 집단사로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 자유분방, 양산, 비판금지, 결합과 개선
2) 시넥틱스 교수법 - 아무런 관련이 없는 내용들을 '비유, 유추' 를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
- 직접유추, 의인유추, 상징적유추, 환상적 유추
3)드 보노 PMI 기법, 육색 사고모자 기법
P : plus - 긍정적인 면, M : minus - 부정적인 면, I : interesting - 흥미로운 면
백색 모자 : 객관적 사질적 사고
적색 모자 : 감정적 직관적 사고
흑색 모자 : 논리적인 부정적 사고
황색 모자 : 논리적인 긍정적 사고
녹색 모자 : 창의적, 측면적 사고
청색 모자 : 사고에 대한 사고
4) 속성열거법
5)체크리스트 법
6)SCAMPER 기법
인지양식
장독립적 - 장의존적 인지양식 (위트킨, Witkin)
- 인지과정에서 보이는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정도에 따라 인지양식을 장독립형, 장의존형으로 구분
학습자 특성 비교
장독립형 (분 구 내 동 | 장의존형 ( 전 구 외 ) |
분석적 논리적임 : 세계를 보다 분화된 방식으로 경험 | 전체적, 직관적임 : 주어진 대상을 있는 그대로 전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지각 |
구조화능력이 뛰어남 : 상황을 분석하여 재조직 | 기존의 구조를 수용함 : 주어진 조직을 그대로 수용하고 재조기하는 못하는 경향 |
내적 준거 체계 소유 :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받음 | 내적 준거체계 없음 : 외부에서 설정한 목표나 강화에 영향을 받음 |
내적동기유발 : 활동의 선택 개인의 목표추구를 통해 내적동기가 유발되는 경향이 있음 | 외적 동기 유발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에게 과제의 가치를 보여주고, 학습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함. |
개별학습 선호, 비선형적인 CAI 학습에 적합 | 동료학습 선호, 선형적인 CAI학습에 적합 |
학습자 유형 별 동기화 방법
-장독립형 학생 - 점수를 이용 , 경쟁상황 부여,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목표를 줌
-장의존적 학생 - 언어적 칭찬을 사용, 교사의 업무를 돕게함, 외적보상을 함
충동형-반성형 인지양식 (케이건, Kagan)
- 과제 해결에 대한 반응시간과 반응오류를 기준으로 인지양식을 충동현과 반성형으로 구분.
충동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빠르지만 반응오류가 많은 유형
반성형 :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느리지만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교수전략 (극단적 충동형과 숙고형을 모두 문제)
충동형 학습자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1) 인지적 자기교수 : 학습 중에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ex) 비고츠키의 사적언어 활용
2) 훑어보기 전략 : 학습 과제 전체를 모두 개괄적으로 파악하기 ex) 5지 선다 문제를 5개 보기를 하나씩 살펴보기
반성형 학습자 :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게 하는 전략
콜브(Kolb)의 학습유형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과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적응형, 발산형, 수렴형, 동화형으로 분류.
콜브(Kolb)의 4가지 학습유형
-기준 :
정보지각방식 - 구체적 경험을 통해 지각하는 유형, 추성적으로 개념화하는 유형
정보처리방식 - 활동적으로 실험하는 유형, 반성적으로 관찰하는 유형
구분 | 정보처리방식 | ||
활동적 실험 | 반성적 관찰 | ||
정보지각방식 | 구체적경험 | 적응형 | 발산형 |
추상적개념화 | 수렴형 | 동화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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